![[Unity] Canvas - RenderMode & Scaler](https://img1.daumcdn.net/thumb/R750x0/?scode=mtistory2&fname=https%3A%2F%2Fblog.kakaocdn.net%2Fdn%2FN8Qw6%2Fbtsp3nwFEny%2FLMewxTvmUlJT0Ikxsonack%2Fimg.png)
유니티 캔버스 렌더 모드
Screen Space - Overlay
- Canvas가 화면 위에 떠 있으며, 다른 UI요소나 게임 객체와 상호작용하지 않음
- 가장 간단한 렌더 모드. UI를 화면 상에 고정시키고자 할 때 주로 사용
- UI 요소들은 화면의 픽셀 단위로 렌더링, 카메라의 월드 위치와 관계 없이 항상 화면 상에 표시됨
Screen Space - Camera
- Canvas가 특정 카메라에 렌더링 되며, 카메라와의 거리 및 관점에 따라 UI의 크기가 달라질 수 있음
- 일반적으로 UI가 3D 게임세계와 상호작용해야 할 때 사용됨
- 캔버스가 카메라의 ViewPort 크기에 맞춰서 크기가 조정되고, 카메라에 따라 월드 공간의 위치를 가질 수 있음
World Space
-캔버스가 월드 공간에서 다른 3D 게임 객체와 동일한 방식으로 위치하며, 월드 좌표를 기준으로 UI 요소를 배치 할 수 있음
- 주로 VR환경이나 월드 공간사에 고정된 UI를 구현할 때 사용
- UI 요소들의 월드 공간의 3D 위치를 가지므로, 카메라와의 거리와 관점에 따라 크기와 위치가 달라질 수 있음
유니티 캔버스 스케일러
UI Scale Mode :
- Canvas의 크기를 어떻게 조정할지 설정 가능
Constant Pixel Size (고정 픽셀 크기)
UI 요소의 크기를 픽셀로 고정
Constant Physical Size (고정 물리적 크기)
UI 요소의 크기를 물리적인 크기로 고정
Scale With Screen Size (화면 크기에 따라 크기 조정)
화면 크기에 비례하여 UI 요소의 크기를 조정
Reference Resolution (참조 해상도)
UI 요소들을 설계할 때 기준으로 사용하는 해상도를 설정.
이 기준 해상도에서 UI를 디자인하고, 다른 해상도에 맞게 크기를 조정하는 방식으로 사용
Screen Match Mode (화면 매치 모드)
- UI 크기 모드가 "Scale With Screen Size"일 때, 화면을 어떤 기준으로 조정할지 설정
Match Width Or Height (너비 또는 높이에 맞춤)
- 화면의 가로와 세로 중 더 긴 쪽에 UI를 맞춤
Expand (확장)
- 참조 해상도를 벗어나는 부분에 빈 공간을 두지 않고 UI를 확장
Shrink (축소)
- 참조 해상도를 벗어나는 부분은 자름
'게임 엔진 >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hub Action으로 Unity 자동 빌드 제작해보기 (CI/CD) - 1편 (0) | 2024.03.23 |
---|---|
고양이 스낵바 블로그 보고 따라하기 - 커스텀 UI & 자동 코드 생성 (2) | 2024.03.04 |
[Unity 잡학사전] Unity UI 시스템 성능 최적화 (1) | 2023.08.04 |
[Unity]코루틴으로 값을 리턴 받고 싶을 때 (0) | 2023.07.21 |
[유니티 3D 에셋 추천] MEGA Cute Pet Zoo (1) | 2023.05.26 |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