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부터 비주얼 스튜디오가 무겁다는 얘기를 듣긴 들었는데
컴퓨터 사양이 안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작업을 하면 할수록 체감이 심해졌다..
작업하다가 메모리 사용량을 보면 유니티 엔진이랑 비주얼스튜디오가 주황색을 띄며 날 쳐다봤다.
그래서 날씬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로 교체를 감행했다.
VS Code 설치
둘 다 공식페이지니 아무곳에서나 다운 받으시면 된다.
Download Visual Studio Code - Mac, Linux, Windows
Visual Studio Tools 다운로드 - Windows, Mac, Linux용 무료 설치 (microsoft.com)
유니티관련 extention 받기
익스텐션이라고 해서 필요한것을 다운받아서 쓰는 방식이다.
한글판으로 바꿨더니 확장이라 떠서 어감이 좀 이상하다.
아무튼 비주얼 스튜디오에서도 처음에 개발에 필요한것들을 묶어서 다운 받을수있듯이
코드도 비슷하다.
C#
우리는 C#을 써야하니 마소가 올린 C#을 설치해준다.
Unity관련 익스텐션들
이렇게 3가지를 받아주셔야 우리가 비주얼 스튜디오로 유니티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환경과 똑같이 작업 할 수 있다.
이 중에 Debugger for Unity는 업데이트의 마지막이 몇년전이고 경고 표시가 있듯이 유지관리가 되지 않는다고 나온다.
아마 유니티에서 지원을 끊은거 같다.
유니티를 키고 2~3번정도는 디버깅이 되다가 어느순간부터 브레이크 포인트에 걸리질 않는다.
이거땜에 오기가 생겨서 모든 해외 웹사이트를 뒤져가며 몇시간을 고생했는데 해결을 못했다.
전에 쓰던 버전에서도 실험을 해봤는데 잘 되는것을 보면 최신 버전으로 깔아서 그런거 같기도 하다.
디버깅은 코드로 안하고 속편히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하는걸로..
3. 디버깅
그래도 알려드리자면 익스텐션 버튼 위에 재생아이콘+벌레가 있는 버튼이 디버깅 버튼이다.
아마 초반에 디버깅을 하려고 F5를 누르면 C#관련 디버거 2개만 나오는 오류가 있는분도 있을것이다.
이건 C# 스크립트를 전부 끄고 다시 f5를 누르면 유니티 디버거가 뜬다.
그리고 동그라미친 launch.json파일을 만듭니다를 누르면 잘 된다.
유니티 세팅
유니티에서는 Edit - Preferences - External Tools에서 External Script Editor를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로 바꿔주면 끝이다.
바꾸면 생기는 문제점과 필요한 기능
한글 문제
나는 열심히 적어놓은 한글 주석들이 다 깨지는 사태가 발생했다.
만약 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면..
1번 아이콘을 눌러서 설정을 들어가 준 후에
2 - 3번을 순서대로 들어가서 4번 항목을 체크해주면 된다.
껐다 켜야 적용된다.
확대 축소 기능
기존에 쓰던 비주얼 스튜디오는 컨트롤+마우스 휠을 돌리면 확대 축소가 되었는데 코드는 안된다.
컨트롤 + , - 를 누르면 확대 축소가 되지만 옆의 창들도 같이 커져서 열받는다.
설정에 들어가서 확대라고 검색해준다.
그러면 마우스 휠 줌 옵션이 뜨는데, 체크하면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쓰던것처럼 쓸 수 있다.
테마
익스텐션에 영어로 테마라고 검색해보면 이것저것 많이 뜨니 꾸미고 싶은 분들은 꾸며봐도 좋다.
난 그냥 다크모드가 좋아서 어둡게 쓰고있다.
핸드폰 바꾸면 초반에는 느낌이 다르고 신기하듯이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로 바꾸니 뭔가 다른 느낌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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