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글을 올린다.
그냥 옛날부터 언리얼을 공부해보고 싶었는데, 저렴한 강의가 있길래 덜컥 결제를 해서 듣게 되었다.
유니티가 아닌 새로운 엔진을 다루고 있으니 새롭기도 하고 유니티를 처음 배웠을때 처럼 재미있는 부분도 많다.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한 내용들을 조금씩 정리 할 예정이다.
언리얼 엔진 시작
https://www.unrealengine.com/ko/download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포트나이트나 폴가이즈를 즐겼을때 다운받았던 에픽게임즈 런처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다.
상단의 링크로 들어가면 방법을 상세히 설명해준다.
에픽게임즈 런처를 다운받고 실행을 시켜준다.
나는 이미 5.1.1버전을 깔아 둔 상태인데, 엔진 버전 오른쪽에 버튼을 눌러서 설치하면된다.
버전을 맘대로 선택해서 설치할 수 있다.
실행을 눌러서 언리얼 엔진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프로젝트 브라우저가 뜬다.
난 게임을 만들 예정이니, 게임을 누르고 삼인칭으로 설정 해주었다.
오른쪽 설정 창에서는 블루프린트와 C++을 선택할 수 있고, 다른 설정들도 가능하다.
시작용 콘텐츠는 선택하면 언리얼에서 맵과 사운드와 같은 여러 기본적인 자료들을 제공해준다.
난 그냥 뷰포트만 맛보기로 보기위해서 선택하지 않았다.
(선택하면 그만큼 로딩이 길어진다.)
뷰포트 맛보기
일단 Alt + P나 중간에 초록색 재생버튼을 눌러서 언리얼을 맛보자.
WASD로 기본적인 3인칭 게임의 이동과 애니메이션, Space로 점프기능도 구현이 되어있고 카메라의 기본적인 처리들까지 전부 구현이 되어있다.
ESC를 눌러서 플레이를 끌 수 있다.
기본 조작
* 마우스 클릭 = 좌,우,휠 전부
마우스 클릭 + WASD = 이동
마우스 클릭 + Q / E = 위아래로 이동
마우스 왼쪽 클릭 + 마우스 위/아래 이동 = 이동
마우스 왼쪽 클릭 + 마우스 좌/우 이동 = 카메라 회전 (1인칭 시점으로 회전)
ALT + 마우스 왼쪽 클릭 + 마우스 좌/우 이동 = 카메라 회전 (화면을 중심으로 회전)
마우스 오른쪽 클릭 + 마우스 이동 = 카메라 회전(1인칭 시점으로 회전)
ALT + 마우스 오른쪽 클릭 + 마우스 이동 = 카메라 줌 인/아웃
마우스 휠 클릭 + 마우스 이동 = 높낮이와 좌우 이동
마우스 휠 = 카메라 줌 인/아웃
일단 기본적인 조작은 이정도 이며, 저 하얀색 깃발과 패드 아이콘은 캐릭터의 시작 지점이다.
퀄리티 설정
혹여나 컴퓨터가 안좋아서 뷰포트가 버벅인다면, 오른쪽 상단의 세팅 - 엔진 퀄리티 세팅에서 설정을 바꿔서 렉을 줄일 수 있다.
레이아웃
콘텐츠 드로어(브라우저)
그냥 파일 탐색기다.
이곳에서 프로젝트 안에 있는 여러 파일들을 볼 수 있다.
출력로그
콘솔창이다.
로그를 찍으면 이쪽에 출력된다.
아웃라이너
현재 레벨에 있는 액터들을 볼 수 있다.
유니티에서 하이어라키의 기능과 같다.
디테일
유니티의 인스펙터창과 같은 기능을 한다.
이곳에서 액터에대한 프로퍼티들을 바꿀 수 있다.
레이아웃은 언제든 끌어서 위치를 바꿀 수 있다.
하지만 바꾸다가 처음 레이아웃을 쓰고싶다면 해당 옵션으로 가서 디폴트 에디터 레이아웃을 불러와도 된다.
액터 만져보기
움직일 수 있는 액터를 클릭하면 스크린샷과 같은 기즈모가 나온다.
빨간 네모를 클릭해도 바꿀 수 있고, QWER을 누르면 순서대로 설정이 가능하다.
그리고 뷰포트 뿐만아니라 디테일에서 직접 값을 입력해서도 수정이 가능하다.
유니티와는 좌표계가 다르니 주의하자.
피직스
오브젝트를 위로 올린채로 게임을 실행해보면 기본적으로 피직스가 설정되어있지 않아서 허공에 가만히 떠있는것을 볼 수있다.
유니티에서도 리지드바디 컴포넌트를 추가 해줘야 되는것처럼, 언리얼도 설정을 따로 해주어야한다.
해당 액터를 클릭하고, 디테일을 살펴보면 피직스라는 메뉴가 있다.
그곳을 클릭해서 피직스 시뮬레이트를 눌러보자.
질량도 직접 설정해줄 수 있다.
중력의 힘을받아 바닥에서 나뒹굴고 있다.
중력을 활성화 하지 않는다면 허공에 떠다니는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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